사필귀정이란?
사필귀정(事必歸正) 은 모든 일은 결국 올바른 방향으로 돌아온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세상의 모든 일은 처음에는 옳고 그름을 가리는 것이 상당히 어렵지만, 결국에는 올바른 것이 이기게 되어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석
– 사(事): 이 세상의 모든 일
– 필(必): 반드시
– 귀(歸): 돌아갈
– 정(正): 바른 길
예시
정치적으로 보면 과거에 권력을 남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했던 정치인들이 추후에 시간이 지나 법의 심판을 받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사필귀정이라는 사자성어가 딱 맞아떨어진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결로가 대기업이 불법적인 방법으로 아무도 모르게 이익을 추구하다 적발되어 처벌을 받는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할 수 있겠다.
가치
사필귀정은 결국 올바른 것이 이기게 되어있다는 것을 알려주기에 다음과 같은 것을 가치로 두고 있다.
①정의 : 사필귀정은 정의로운 것이 결국 승리한다는 것이기에 사회적으로 정의가 실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②공정성 : 공정한 것이 결국 승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사회적으로 공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③신뢰성 : 신뢰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려주며 사회적으로 신뢰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④도덕성 : 도덕적인 것이 결국 올바른 길을 가는 것이기에 개인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함을 전달하고 있다.
⑤희망 : 사필귀정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비슷한 사자성어
①사필귀도(事必歸道)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간다.
②인과응보(因果應報) : 사람이 짓는 선악의 인업에 응하여 과보가 있다는 뜻으로 행한 대로 업에 대한 대가를 받는다.
③종두득두(種豆得豆) : 콩 심은 데 콩 난다는 뜻으로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긴다.
영상

마무리
사필귀정은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말로, 자신이 저지른 잘못이나 실수를 인정하고 반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잘못이나 실수를 비난하거나 비판하기보다는,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이하게도 사필귀정은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쓰이지 않고 한국에서만 쓰이는 사자성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