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할때 왜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할까?

다이어트 한 여성의 뱃살모습

1. 서론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은 항상 저탄고지라고 말하면서 탄수화물을 제한해야 살이 빠진다고 말한다. 사실 이유는 잘 모른다. 다들 그렇게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니까 탄수화물을 줄이려고 라면도 안 먹고 쌀밥도 일부러 줄이고 하다 보면 이게 의외로 받는 스트레스도 장난 아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살이 빠진다는 게 효과가 있는 말일까?


2. 다이어트에 탄수화물을 줄여야 하는 이유

탄수화물은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 혈당을 높아지게 되면 인슐린이 자동적으로 분비가 된다. 인슐린은 혈당을 세포로 보내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탄수화물이 많으면 혈당은 급격하게 높아지게 될 것이고, 이것은 또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는 요인이 된다. 과다하게 인슐린이 분비가 되면 결국 다 사용을 하지 못하니 지방으로 축적시켜 버리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꼭 탄수화물을 줄이라고 강조하는 것은 여기에 기인된다고 보면 되겠다.

3. 탄수화물을 줄이는 방법

①정제된 탄수화물을 피해야 한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과당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당은 혈당을 과도하게 높이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②섬유질이 풍부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섬유질은 혈당을 서서히 높이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고 유지시켜 준다.

③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단백질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고, 근육량을 유지시켜 준다.

④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물은 혈액을 맑게 만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빵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채소식단

4.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 중에 일정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금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16:8이라고 16시간은 공복시간을 유지하고 8시간 음식을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는데, 이를 통해 체중감량, 혈당조절, 인슐린 저항성 개선, 뇌 기능 향상, 암 예방 등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해야 하고,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즉각 중단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그리고 임산부나, 어린이, 노인들은 간헐적 단식을 추천하지 않는다.

5. 결론

나이가 먹으면 먹을수록 살이 잘 안 빠진다. 어렸을 땐 이 정도 먹어도 상관없던 것이 이제는 살이 찌는 게 느껴진다. 그렇기에 몸을 더 부지런히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지 않고선 살을 빼기가 너무 힘들다. 포기하면 편할지도 모르나. 포기하기엔 아직 남은 인생이 많이 남았다.

당신도, 무슨 일이든 포기는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도전해 보도록 하자. 인생은 짧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