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가 끼면 왜 맑은 날이 될까?

안개가 끼면 맑은 날이 되는 이유

1. 서론

아침에 앞이 분간이 안될 정도로 안개가 자욱한 날에는 희한하게도 아주 맑은 날로 이어진다. 안개가 끼면 그날은 흐리거나 비가 올 것이라 예상하지만 항상 결과는 반대다. 근데 왜 안개가 끼면 그날은 맑은 날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 당신은 알고 있는가? 만약 모른다면 같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다.


2. 안개가 끼면 날이 맑아지는 이유

안개는 햇빛이 땅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한다. 공기 중에서 수증기가 찬 공기와 만나 응결되면 안개가 생기는데, 안개가 끼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해 햇빛을 반사시키고 흡수하게 된다. 그리고 안개는 공기 중의 먼지와 미세먼지, 황사 등을 포집시켜 땅으로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안개가 끼면 하늘이 맑아 보이고 공기가 깨끗해지며 맑은 날이 되는 것이다.

3. 안개의 역할

안개가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지구의 기후와 생태계에 다양한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①기후 조절 : 지표면의 열을 대기로 방출하는 것을 막아 지구의 온도를 유지시킨다.

②습도 조절 : 안개로 인해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응결되어 습도가 높아진다. 습도가 높아지면 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대기 중의 메시먼지와 황사를 흡착해 공기 정화 효과도 있다.

③생태계 보호 : 햇빛을 차단해 식물의 수분 증발을 막고, 습도를 유지해 생물의  서식 환경을 보호한다.

4. 주의할 점

안개가 끼면 눈앞의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누구나 인지하는 점이기 때문에 꼭 운전을 할 때 안전운전과 서행운전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안개는 습도를 높이 때문에 결로와 곰팡이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안개가 끼는 날은 환기를 적극적으로 해서 해당 상황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할 것이다.

안개가 자욱한 날

5. 결론

안개는 구름과 구성요소와 생성원리가 똑같다고 한다. 한마디로 지표면에 낮게 깔린 구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주로 새벽에 많이 발생해서 기온이 올라가는 낮에는 대부분 사라지긴 하지만, 안개가 남기고 가는 효과는 다양하고 많다는 걸 알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